본문 바로가기
Swim & Bicycle

BBright에 전용비비가 아닌 PF30비비를 쓸 경우... (1)

by DS3MLG 2014. 8. 18.

BBright와 소음으로 검색하면 쥬르짱님의 앵귤러컨텍트 비비(PF30, 4630)을 록타이트를 이용, 철커덕 붙여서 소음제거의 솔루션으로 쓰는 것 같다.

원사이클에서 수입한 제품이면 원사이클에서 해결을 하겠지만 원사이클 이전의 챔피언시스템 제품을 쓰는사람 및 중고를 구매해서 쓰는 사람(;;;;)일 경우 샵에서 정비를 맡길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일단 나의 경우는 BBright에 24mm 스핀들 크랭크를 쓰고 있고

기존의 사용자는 역시 24mm 시마노 크랭크를 썼는데 여기 쓰인 비비는 구매할 때부터 달려있던 Rotor 4624 BBright 제품을 사용을 했다.


쥬르짱님의 경우는 BB30용(BB386 규격) 쿼크를 사용하시면서 PF30 BB에 드라이브 사이드에 11mm 스페이서를 끼워서 BBright에 적용, 사용하고 계시는 것 같다.


이게 주요한 원인은 BBright 비비의 경우, 로터와 FSA 및 휠 메뉴펙쳐링에서(여기는 PF30에 어댑터 동봉, 전용이라기 보단 호환이라고 보는게 맞겠다) 에서만 나오며 PF30이 훨씬 비비가 많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넓어지기 때문이다.


원사이클에서는 FSA 4624 BBright 제품을 5만원에 장착해주시고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되며

금속 비비컵이고 이물질 방지용 후드-별 의미는 없다-가 플라스틱인 제품이다. 참고로 로터도 같다.

최초엔 pressfit 메뉴얼대로 그냥 장착하는 경우나 구리스로 윤할을 하고 집어넣는 경우가 있다.

이것의 경우는 pf30일때는 맞는데, BBright용도로 나오면 드라이브사이드는 한쪽이 베어링이 나온다. 따라서 논드라이브는 구리스질, 드라이브사이드는 록타이트를 발라야 하는 게 맞는 작업이다.

tripeak에서 나온 BBright용 4624 24mm 비비, 올뎃바이크에서 판다(Aug.2014 현재).

이전 BSA방식하고 디자인이 비스므리하면서 세라믹베어링. 가격은 12만원정도.

Rotor3d+ with BBright



여튼 전용을 쓸 경우 이렇고,

BBright 자리에 PF30비비로 장착하게 되면 위에서 언급했지만 드라이브사이드가 남는다.

스페이서가 없으면 크랭크가 제대로 장착이 안되고.


Drive side, © 2014 Wheels Manufacturing. All Rights Reserved.



 

Non Drive side, © 2014 Wheels Manufacturing. All Rights Reserved.



휠 메뉴펙쳐링에서 나오는 거는 PF30에 자사 베어링에 정확히 맞는다고 주장하는(?) 24mm용 어댑터가 있다. 3024 규격 플라스틱 어댑터라고 치자.

"Wheels Manufacturing Delrin BB Right 24mm Adapter Cups"

라는 녀석을 사용하게 되면 논드라이브는 베어링 속으로, 드라이브 사이드는 11미리 공간을 만들어 적절히 사용하게 해 준다.

현재는 GXP용이 올댓바이크에 있고 시마노용은 없다.

GXP용은 논드라이브 사이드인가 드라이브사이드인가가 22미리로 테이퍼드 스핀들이다.

나라면 논드라이브를 22mm 규격으로 만들겠지. 확인해보니 맞다.

쿼크 쓰면 몰라도 아직 rotor 3D 크랭크사용중이기에 사용 불가. Brimbrothers Zone powermeter 사면 스램 크랭크로 바꿀까...


같은 플라스틱 어댑터가 Enduro에서도 나오는데 이건 왜이리 비싸지... 배로 비싸다. 정밀도가 더 높나 ㄷㄷㄷㄷ 이녀석은 4630베어링을 포함한 가격.


만일,

BBright전용 비비가 없는 상태에서(FSA 4624 BBright용이 5만원이니까 이게 한계일듯)

굳이 구해서 쓰겠다면 PF BB30 to 24mm(shimano등 GXP든 어차피 24미리 한쪽만 있으면 됌)

First BB/DF24S (PF24), 86mm

이렇게 하면 2세트가 나온다(시마노 기준)


※이하 주저리 푸념

########################################################################

BB30(정확히는 386규격)을 쓰는 게 여러모로 경량이나 호환성에서 편리하겠지만

BBright 프레임을 사용하는 지금도 BSA가 최고인지, BB30이 최고인지-24미리 스핀들을 버려야 하는지 30미리 스핀들로 넘어가야 하는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


모든것은 파워미터를 사고 난 후에 결정될 거 같다.

쿼크를 살 경우 BB30을 사서 크랭크 중고 쿨매가 GXP가 아닌 BB30용을 구해야 한다면 그 땐 미련없이 30mm spindle로 가겠지만 지금 가진 로터 3d 크랭크도 거의 평생 소장용이거나 아니면 장터에 초쿨매로 던져버려야 하기에 난감하다. 3d용 2세대 p2m을 쿨매로 주으면 몰라도...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