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80

DSLR 디지털카메라 센서 심도(비트레이트) 펜탁스 위주 요약 Pentax DSLR Camera sensor depth Bitrate(RAW) 센서 심도 비트레이트는 이미지 표현에 얼마나 많은 수치(부드러운 계조)를 대입해 주느냐 차이다. 비트레이트가 높으면 높을 수록, 그라데이션이 부드럽게 표현되지만 데이터 용량은 곱절로 증가한다. 사람 눈은 흑백 256단계(8비트)를 초과하는 계조를 봤을 때, 자세히 보지 않고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 서론 펜탁스는 JPG 8bit, 기본 RAW 12bit를 기반으로 k-5부터 상급기, kp와 k-70부터 중급기가 14bit RAW를 저장한다. 중형인 645d, 645z 모두 RAW 14bit 저장하며, GR시리즈는 GR3부터 14bit RAW로 저장된다. 참고로 본문 아래쪽에는 펜탁스 DSLR(ist*D~) 스펙과 .. 2021. 8. 14.
윈도우 10 아이튠즈 백업 폴더 위치(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애플 기기의 백업과 관리 도구인 아이튠즈. 아이폰을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기본적으론 윈도우가 설치되는 C:\ 드라이브에 위치해 있다. 대부분 SSD를 사용하는 만큼 운영체제용 파티션의 용량이 부족한 건, 비슷한가 보다. 그래서 백업파일을 D:\ 드라이브로 옮기는 일을 시도하게 된다. 정확하게는 윈도우 7까지는 c:\Users\username(사용자이름)\AppData\Roaming\Apple Computer\\AppData\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Backup\ 에 위치해 있다. 윈도우에서 빠르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AppData%Roaming...으로 입력하게 되는데 기존 설치처럼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직접 입력할 경우에는 위의 폴더 위치가 맞다. 그러.. 2019. 9. 27.
소음잡기 (5) 오시메트릭 그르륵 거림을 줄이기 위해 디레일러를 조금 조정했다. 이전 샵에서 한 세팅이 더 나을 정도로 소리가 더 많이 났다. 문제는 그르륵 거리는 소리에, 찌걱거리는 소리가 또 추가가 된 것이다. 예전에 탈 때, 그리고 몇일 전에 탈 때까지는 차박차박하는 소리는 났어도, 찌걱찌걱은 안났는데... 조용한 자전거도로에서 뒷바람 구간을 타면, 찌걱거리는 소리에 도저히 탈 수가 없다. 제일 의심가는건 크랭크랑 비비(바텀 브라켓)이지만... 비비는 오랫동안 관리를 안했기 때문에 아마 교체해야 할 것 같다. 스램 BSA4624를 가지고 있는 샵은 별로 없고, 저게 안되면 로터 비비로 가야하는데 집에 프레스핏 공구가 없어서 샵에 맡겨야 하는게 문제다. 뭐 엎어지면 코 닿을 곳에 있지만... 로터크랭크 논드라이브 사.. 2019. 8. 25.
구글링하다가 예전에 내가 써놓은 글을 봤을 때 헬멧 수리부속을 검색할 때 일이다. 내가 찾던 것은 캣라이크 위스퍼 모델의 조절기인데, 위스퍼 플러스와 디럭스 모델의 차이를 정리해 놓은 이전 블로그...가 검색되었다. 어디서 많이 본 사진들이 보이고... 뭐 이런것도 있네 하고 보니 예전 블로그더라;;; 커뮤니티에 올려놓은 댓글이 내 댓글인 경우도 있었다. 처음엔 황당했지만, 이제는 뭐 그러려니... 구글링 했을 때 내 블로그 글이 검색되는건 좀 웃겨서... 여기저기 열어놓고, 쫙 펼쳐놓은 글을을 좀 모아놔야겠는데. 2019. 8. 21.